메뉴 넘어가기



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아름다운 고장 진주 JINJU BRONZE AGE MUSEUM


현재 위치

> 박물관소개 > 인사말

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진주시장입니다.

국내 청동기시대 최대 유적지인 이곳 대평에 “진주청동기문화박물관”을 개관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고 기쁘게 생각합니다.

이곳 대평 지역은 두 차례에 걸쳐 삶의 터전이 수몰되는 아픔을 간직한 곳인데, 지역주민의 애환이 서린 바로 이곳에 까마득한 옛날 우리 조상의 삶을 재조명할 수 있는 청동기박물관을 준공 개관하게 되어 저 자신 정말 감회가 새롭습니다.

지난 2005년 7월 공사에 착공한 지 3년 11개월 만에 준공
개관하는 이곳 진주청동기문화박물관은 상설전시장과 입체
영상관, 야외전시장, 수변 휴게공원 등을 두루 갖춘 국내 유일의 청동기 전문박물관입니다.

상설전시장에는 토기류 ,옥, 석기류 등 대평과 인근 지역에서 출토된 진품 유물 500여 점이 전시되어 있으며, 국내 최초의 전동식 인형극과 청동기시대의 마을 모습과 생활상이 담긴 3D 입체영화를 상영할 수 있는 영상관도 갖추고 선사시대 대평마을 축소모형도 만들어져 있습니다.
야외전시장에서는 학계의 자문을 거쳐서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움집과 목책, 무덤군을 전시하고 국내 최초로 움집 내부에 발굴현장과 생활모습을 재현함으로써 당시 생활상을 엿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.

이곳 대평 지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선사유적지로 1만 2천 여 점의 유물이 발굴되는 등 세계 4대강 유적에 버금가는 우리만의 문화유산으로 이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효율적으로 보존 관리하고자 이곳에 진주청동기문화박물관을 건립하게 되었습니다.

앞으로 이곳 박물관은 역사·문화의 산 교육장으로서, 천혜의 관광자원인 진양호와 진주성, 지리산과 연계된 관광지로서 훌륭한 볼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본 박물관은 청소년에게는 교과서를 대신할 현장학습장으로, 우리 시민들에게는 언제나 찾을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, 외지 관광객에게는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제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합니다.
감사합니다.

진주시장 조규일